본 포스팅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네트워크
- 네트워크: 컴퓨터 등 장치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구축하는 연결망
- 네트워크는 노드와 링크로 연결되어 있다.
- 노드: 서버, 라우터, 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치
- 링크: 유선 혹은 무선
좋은 네트워크란??
- 많은 처리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지연 시간이 짧고 장애 빈도가 적으며 좋은 보안을 가진 네트워크
처리량(throughput)
- 링크 내에서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의 양
- 보통 얼만큼의 트래픽을 처리했는지를 나타냄
- 단위: bps(bits per second)
대역폭
- 주어진 시간 동안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흐를 수 있는 최대 비트 수
지연 시간(latency)
- 어떤 메시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 데 걸린 시간
- 매체 타입(유선, 무선), 패킷 크기, 라우터의 패킷 처리 시간에 영향을 받음
네트워크 토폴로지(network topology)
- 노드와 링크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방식이자 연결 형태
1. 트리 토폴로지
- 계층형 토폴로지
- 노드의 추가 삭제가 쉬움
- 특정 노드에 트래픽이 집중될 때 하위노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 버스 토폴로지
-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하는 네트워크 구성
- LAN(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
- 설치 비용이 적고 신뢰성이 우수
- 노드 추가 삭제 쉬움
- 스푸핑 발생가능
스푸핑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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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칭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속여서 특정 노드에 해당 패킷이 오도록 처리하는 것을 말함. 악의적인 노드에 패킷이 전달될 수 있음.
3. 스타 토폴로지
- 중앙에 있는 노드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
- 노드 추가하거나 에러탐지 쉬움
- 패킷의 충돌가능성이 적음
- 장애 노드가 중간이 아니라면 다른 노드에 영향을 잘 끼치지 않음
- 중앙 노드에 장애가 발생시 전체 네트워크 사용할 수 없고 설치비용이 비쌈
4. 링형 토폴로지
- 데이터가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하며, 각각의 노드는 고리 모양의 길을 통해 패킷을 처리
- 노드 수가 증가되어도 네트워크상의 손실이 거의 없고 충돌 발생가능성도 적고 노드의 고장 쉽게 찾을 수 있다.
- 네트워크 구성변경이 어렵고 회선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네트워크에 영향을 끼침
5. 메시 토폴로지
- 여러개의 경로가 존재하므로 장애가 발생해도 네트워크 사용 가능
- 트래픽 분산 처리 가능
- 노드 추가가 어렵고 구축비용과 운용 비용이 비쌈
네트워크의 토폴로지는 왜 중요할까??
- 네트워크가 어떤 토폴로지를 갖는지, 또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야 병목 현상을 올바르게 해결 가능.
- 병목 현상을 찾을 때 중요한 기
병목 현상
-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의 구성요소로 인해 제한을 받는 현상을 말함.
네트워크 분류
- 규모를 기반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 건물이나 캠퍼스 같은 좁은 공간에서 운영
- 전송속도가 빠르고 혼잡하지 않음
2.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 대도시 지역 네트워크
- 전송 속도는 평균이며 LAN 보다는 더 많이 혼잡
3. WAN(Wide Area Network)
- 광역 네트워크
- 국가 또는 대륙 같은 더 넓은 지역에서 운영
- 전송 속도는 낮고 MAN보다 더 혼잡하다.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
1. ping(Packet INternet Groper)
-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려는 대상 노드를 향해 일정 크기의 패킷을 전송하는 명령어
- ICMP 프로토콜을 통해 동작하며 ICMP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대상으로는 실행할 수 없다.
- 네트워크 정책상 ICMP 나 traceroute를 차단하는 대상의 경우도 불가
2. netstat
- 접속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네트워크 상태를 표시하는데 사용
- 네트워크 접속, 라우팅 테이블, 네트워크 프로토콜 등
- 주로 서비스의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할 때 씀
3. nslookup
- DNS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쓰는 명령어
- 특정 도메인에 매핑된 IP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
3. tracert
- 윈도우: tracert, 리눅스: traceroute
- 목적지 노드까지 네트워크 경로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명령어
- 어느 구간에서 응답시간이 느려지는지 등 확인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