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의 탄생 배경
EJB 답답해서 만듦
표준 인터페이스 -> JPA
JPA를 구현한 구현체들이 존재
Spring + JPA 둘다 중요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 -> 여러가지 기술들의 모음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스프링부트 - 여러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줌
스프링 데이터 - CRUD 편하게 도와줌
스프링 세션 - 세션기능을편안
시큐리티 - 보안
문서 - api 문서
스프링 배치 - 배치처리 특화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지원, XML지원
- 기술 통합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 Tomcat같은 서버 설치 X
- 손쉬운 빌드 구성위해 starter 종속성 제공
- 하나만 땡기면 나머지 딸려옴
- 스프링과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외부라이브러리 버전을 고민 안해도됨.
- 프로덕션 준비 기능제공
- 간결한 설정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기본적으로 프레임워크와 같이 있어야함)
스프링??
1. 스프링 DI컨테이너 기술
2. 스프링 프레임워크
3.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의 핵심 개념
- 스프링은 자바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지향언어
- 스프링은 이특징을 잘 살려주는 프레임워크
- 따라서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웤이다.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등
but 그중에서도 중요한것! 다형성.
역할과 구현을 분리
- 클라이언트는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 내부구조를 변경해도 상관없음.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있는 객체 X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다형성의 본질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IoC, DI 모두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SOLID
-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책임원칙
-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원칙
-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Dependency Inver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
- 한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 -> 모호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S/W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다.
- 다형성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수 없음.
- 어케 해결?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 정확성을 깨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것.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인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ISP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 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로 분리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정리1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but 다형성만으로는 부품깔아끼우듯 개발을 할 수 없다.
- OCP,DIO를 지킬수없다.
- 따라서 더필요함.
정리2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but 무분별한 인터페이스 도입은 추상화라는 비용 발생 -> 코드를 한번더 열어봐야함.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 직접 사용,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 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이 다형성 + OCP,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Spring > 스프링 원리 - 기본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기본] 섹션 6. 컴포넌트 스캔 (0) | 2023.01.24 |
---|---|
[스프링-기본] 섹션5. 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턴 (0) | 2023.01.23 |
[스프링-기본] 섹션4.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0) | 2023.01.22 |
[스프링-기본] 섹션2,3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1) | 2023.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