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본 포스팅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programming paradigm)
- 개발 방법론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
- 선언형 프로그래밍의 일종
- 순수 함수를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
-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ex) JS
선언형 프로그래밍(declarative programming)
-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순수 함수
-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

고차 함수
-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
일급 객체
- 고차 함수를 쓰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라는 아래의 특징을 가져야함
-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를 할당할 수 있다.
-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다.
-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작용을 표현
-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을 말함.
-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느림.
특징
- 추상화(abstraction)
-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
- 캡슐화(encapsulation)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을 말함
- 코드의 재사용 측면, 계층적인 관계 생성, 유지 보수성 측면에서 중요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
- ex)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개 두는 것
- 메서드의 타입, 매개변수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다.
-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오버라이딩(Overriding)
-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말함
-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을 의미
-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다형성
SOLID 설계 원칙
-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개방-폐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기존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객체로 바꿔도 문제가 없어야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
-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하는 원칙
절차형 프로그래밍
-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음.
- 모듈화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짐
패러다임의 혼합
- 비즈니스 로직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해서 패러다임을 정하자
본 포스팅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programming paradigm)
- 개발 방법론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
- 선언형 프로그래밍의 일종
- 순수 함수를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
-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ex) JS
선언형 프로그래밍(declarative programming)
-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순수 함수
-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

고차 함수
-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
일급 객체
- 고차 함수를 쓰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라는 아래의 특징을 가져야함
-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를 할당할 수 있다.
-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다.
-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작용을 표현
-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을 말함.
-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느림.
특징
- 추상화(abstraction)
-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
- 캡슐화(encapsulation)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을 말함
- 코드의 재사용 측면, 계층적인 관계 생성, 유지 보수성 측면에서 중요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
- ex)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개 두는 것
- 메서드의 타입, 매개변수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다.
-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오버라이딩(Overriding)
-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말함
-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을 의미
-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다형성
SOLID 설계 원칙
-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개방-폐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기존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객체로 바꿔도 문제가 없어야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
-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하는 원칙
절차형 프로그래밍
-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음.
- 모듈화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짐
패러다임의 혼합
- 비즈니스 로직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해서 패러다임을 정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