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2023. 10. 20. 21:30· Spring/JPA
목차
  1. 디자인 패턴
  2.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3. 싱글톤 패턴의 단점
  4.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5.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6.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7.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
  8. 프록시 서버(proxy server)
  9. 프록시 서버로 쓰는 nginx
  10. 프록시 서버로 쓰는 cloudFare
  11.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와 프론트엔드의 프록시 서버
  12. 이터레이터 패턴(iterator pattern)
  13. 노출 모듈 패턴(revealing modeul pattern)
  14. MVC 패턴
  15. MVP 패턴
  16. MVVM 패턴

본 포스팅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디자인 패턴

  •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 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
  • DB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
  • 장점: 하나의 인스턴스만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드는 비용이 줄어드는 장점
  • 단점: 의존성이 높아진다.

싱글톤 패턴의 단점

TDD 시 걸림돌

  • 단위 테스트는 서로 독립적이어야 하며 테스트르 어떤 순서로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패턴이므로
  • 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 어려움.

의존성 주입

  • 모듈 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
  • 이 때 의존성 주입을 통해 모듈 간의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어 해결할 수 있음.
  • 의존성이란 종속성이라고도 함.
  • A 가 B에 의존한다는 것은 B의 변경 사항에 대해 A 또한 변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

의존성 주입의 장점

  • 모듈들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테스팅하기 쉽고 마이그레이션 하기도 수월
  • 구현 할때 추상화 레이어를 넣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체를 넣어 주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의존성 방향이 일관되고, 애플리케이션 쉽게 추론할 수 있으며 모듈간의 관계가 더 명확해짐

의존성 주입의 단점

  • 모듈들이 더욱 더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될 수 있으며 약간의 런타임 패널티가 생기기도 함.

의존성 주입 원칙

  •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의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함.
  • 둘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며, 이 때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함.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 객체가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이자 상속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
  •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가 분리되기 때문에 느슨한 결합을 가짐
  •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생성 방식에 대해 전혀 알 필요가 없어 유연성 갖게 됨.
  • 객체 생성 로직이 따로 떼어져 있어 코드가 리팩토링 되어도 한 곳만 고칠 수 있게 되니 유지 보수성 증가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

  • 대상 객체(subject)에 접근하기 전 그 접근에 대한 흐름을 가로채 대상 객체 앞단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디자인 패턴
  • 이를 통해 객체의 속성, 변환 등을 보완하고보안, 데이터 검증, 캐싱, 로깅에 사용
  • 프록시 객체에 쓰이기도 하고 프록시 서버로도 활용됨.

프록시 서버(proxy server)

  •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
  •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킴.

프록시 서버로 쓰는 nginx

  • nginx : 비동기 이벤트 기반의 구조와 다수의 연결을 효과적으로 처리 가능한 웹 서버
  • Node.js 서버 앞단의 프록시 서버로 활용 됨.
  • 이를 통해 익명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서버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고, 간접적으로 한 단계를 더 거치게 만들어서 보안을 강화 할 수 있다.

프록시 서버로 쓰는 cloudFare

  •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서버가 있고 이를 통해 어떠한 시스템의 콘텐츠 전달을 빠르게 할 수 있는 CDN 서비스
  • 웹 서버 앞단에 프록시 서버로 두어 DDOS 공격 방어나 HTTPS 구축에 쓰임
    • DDOS: 사용자가 접속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을 통해 오느 ㄴ트래픽을 자동으로 차단
    • HTTPS 구축: 별도의 인증서 설치 없이 좀 더 손쉽게 HTTPS 구축 가능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와 프론트엔드의 프록시 서버

  • CORS : 서버가 웹 브라우저에서 리소스를 로드할 때 다른 오리진을 통해 로드하지 못하게 하는 HTTP 헤더 기반 메커니즘
  • 백엔드와 프론트엔드가 통신 할때 CORS에러를 마주치는데 이 때 프론트엔드에서 프록시 서버를 만들기도 함.


이터레이터 패턴(iterator pattern)

  • 이터레이터를 사용하여 컬렉션의 요소들에 접근하는 디자인 패턴
  • 이를 통해 순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자료형의 구조와는 상관없이 이터레이터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순회가 가능


노출 모듈 패턴(revealing modeul pattern)

  • 즉시 실행 함수를 통해 private, public 같은 접근제어자를 만드는 패턴

MVC 패턴

  • 모델, 뷰, 컨트롤러로 이루어진 디자인 패턴
  •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를 세 가지 역할로 구분하여 개발 프로세스에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만 집중해서 개발할 수 있음
  •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용이
  •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 수록 모델과 뷰의 관계가 복잡해지는 단점.

모델(Model)

  •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인 데이터베이스, 상수, 변수 뜻함
  • 뷰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면 컨트롤러를 통해 모델을 생성하거나 갱신

뷰(View)

  • inputbox, checkbox, textarea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냄
  •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을 뜻함.
  •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야 한다.
  • 단순히 화면에 표시하는 정보만 가지고 있음
  • 변경이 일어나면 컨트롤러에게 전달

컨트롤러(Controller)

  • 하나 이상의 모델과 하나 이상의 뷰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며 이벤트 등 메인 로직 담당
  • 모델과 뷰의 생명주기 관리

MVP 패턴

  • MVC 패턴으로부터 파생
  • Controller가 Presenter로 교체된 패턴
  • 뷰와 프레젠터가 일대일 관계
  • MVC보다 더 강한 결합을 지녔음.


MVVM 패턴

  • MVC의 C가 뷰모델로 바뀐 패턴
  • 뷰모델 : 뷰를 더 추상화한 계층
  • MVC와 다르게 커맨드와 데이터 바이딩을 가짐.

 

  1. 디자인 패턴
  2.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3. 싱글톤 패턴의 단점
  4.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5.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6.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7.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
  8. 프록시 서버(proxy 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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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와 프론트엔드의 프록시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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